고양시에 사는 행복

2022/09 10

가을철 큰 일교차, 건조한 바람이 ‘울보 만든다’- 명지병원 안과 김계중 교수

가을철 큰 일교차, 건조한 바람이 ‘울보 만든다’ 눈물 과다분비·배출장애로 눈물이 흐르는 ‘눈물흘림증’ 명지병원 김계중 교수, “눈물길폐쇄로 눈물주머니 염증 유발 우려” 가을철 큰 일교차와 건조하고 찬바람이 안구를 자극해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눈물이 흐르는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늘고 있다. 이 시기 평소보다 눈물이 많이 흐르거나 불편감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찾아 눈물흘림증 검사를 받아야 한다. A씨(40세, 남)는 주변에서 눈물이 많은 사람으로 통한다. 평소 눈물이 그렁그렁 맺힌 눈을 하고 있다가 이내 흘리곤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A씨는 슬퍼서 눈물을 흘리는 것이 아니다. 본인 의지와 관계없이 시도 때도 없이 흐르는 눈물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감과 울보라는 오명을 얻은 A씨는 결국 병원을 찾았고,..

건강이야기 2022.09.29

명지병원 인체유래물은행 개소

명지병원 인체유래물은행 개소 인체조직, 혈액, 체액, 세포, DNA 등 수집, 보관 연구 23일, 은행 개소기념 심포지엄도 개최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이 지난 23일 인체유래물은행(은행장 이승열 교수)의 문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또 이날 은행 개소를 기념하는 심포지엄도 개최했다. 지난 8월 1일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인체유래물은행 개설 허가를 받은 명지병원은 그동안 인체유래물저장실, 인체유래물처리실, 정보관리실 등의 제반 시설을 갖췄다. 또 은행장과 부은행장, 10명의 교수로 구성된 분양운영위원회,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분양관리팀, 자원관리 및 행정관리팀, 개인정보보안책임팀 등의 조직도 구성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인체유래물은행은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인간에게서 ..

건강이야기 2022.09.27

명지병원, 암 환자 정밀의료 서비스 위한 오가노이드 뱅크 설립

명지병원, 암 환자 정밀의료 오가노이드 뱅크 설립 23일, 넥스트앤바이오와 오가노이드 뱅크 공동 설립 협약 체결 암 환자 맞춤형 정밀의료 실현에 양 기관 기술 및 노하우 투입 명지병원이 간·위·대장·췌장암 등 암 조직 중심의 오가노이드(organoid) 뱅크를 설립하고 암 환자에 대한 맞춤형 정밀의료 서비스 구축에 나선다. 명지의료재단(이사장 이왕준)은 지난 23일 병원 뉴호라이즌힐링센터에서 넥스트앤바이오(공동대표 이현숙, 이영욱)와 오가노이드 뱅크 공동 설립 협약을 체결했다. 오가노이드 뱅크(은행장 신혁재)는 환자의 신체조직을 이용해 제작한 조직 모사체 ‘오가노이드’를 수집·보관하는 곳으로, 이곳에 축적된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 의료정보 및 유전체 데이터는 환자 맞춤형 치료제 스크리닝이나 새로운 바이오..

건강이야기 2022.09.26

명지병원, 뇌 조직 기증 및 치매 교육·연구 본격화

명지병원, 뇌 조직 기증 및 치매 교육·연구 본격화 21일, 뇌조직은행 – 경기도광역치매센터 협력 협약 체결 명지병원 뇌조직은행(은행장 한현정 교수)이 경기도광역치매센터(센터장 이승훈 교수)와 협약을 맺고, 뇌 기증자 모집 및 치매질환 교육·연구 활성화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지난 21일 오후 병원 뉴호라이즌힐링센터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김진구 명지병원장, 한현정 뇌조직은행장(신경과)과 이승훈 경기도광역치매센터장 및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명지병원 뇌조직은행 홍보 ▲뇌 기증자 모집 강화 ▲치매질환 교육 및 연구사업 활성화 등 치매 관련 교육과 뇌 조직 확보를 통한 연구에 힘을 모으게 된다. 지난해 정부로부터 국내 네 번째 뇌조직은행(치매뇌은행)에 지정된 명지병원은 치매 뇌 조직 ..

건강이야기 2022.09.22

명지병원, AI로봇 치매안심 기술개발 나선다

명지병원, AI로봇 치매안심 기술개발 나선다 백세총명학교 운영 경험 바탕, 인지중재 콘텐츠도 제작 로봇개발기업 ㈜와이닷츠와 공동 개발 협력 협약 체결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이 로봇개발기업 (주)와이닷츠(대표 윤영섭)와 손잡고 AI로봇 ‘피오’ 치매안심 기술개발 및 인지중재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 명지병원은 지난 20일 오전 병원 뉴호라이즌힐링센터에서 김진구 병원장, 이승훈 백세총명치매관리지원센터장(정신건강의학과), 이소영 병원문화혁신본부장과 와이닷츠 윤영섭 대표, 젤리미야오 이사, 이재영 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기술개발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으로 명지병원은 백세총명학교를 운영하며 축적한 치매환자 관리경험 및 임상데이터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기술개발과 보완은 물론,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인지중재 콘텐츠 ..

건강이야기 2022.09.21

프랑스 병원 대표, “명지병원 혁신의료시스템 배우러 왔어요”

프랑스 병원 대표, “명지병원 혁신의료시스템 배우러 왔어요” 프랑스 21개 유명병원 관계자 30명 ‘혁신 의료시스템’ 벤치마킹 대한병원협회 주관 한국의료계 탐방 프로그램 첫 일정 의료혁신 일번지 명지병원(이사장 이왕준)에 코로나19 대응 노하우 및 의료시스템 벤치마킹을 위해 프랑스 21개 병원 소속 병원장 및 관계자 30명이 찾았다. 명지병원은 19일 오전 병원 농천홀에서 이왕준 이사장, 홍성화 의료원장 등 병원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프랑스 병원계 대표단을 대상으로 ‘명지병원의 혁신 의료시스템’ 및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대한병원협회 주관으로 낭트대학교병원, 스트라스부르대학교병원, 툴루즈대학교병원 등 프랑스 소재 병원 관계자가 한국의 주요병원을 탐방하며 의료시스..

건강이야기 2022.09.20

명지병원, 치매극복의날 ‘디지털 시대, 치매 케어’ 치매포럼 및 치매아카데미 개최

명지병원, MJ치매포럼 및 치매아카데미 개최 22일, 치매극복의날 맞아 ‘디지털 시대, 치매 케어’ 최신지견 공유 인지중재 프로그램, 케어 로봇, 치매 케어 사례 등 실질적인 정보 제공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이 세계치매극복의 날을 기념해 ‘디지털 시대, 치매 케어’란 주제로 비대면 온라인 MJ치매포럼 및 치매아카데미를 개최한다. 22일 오후 3시 ‘줌(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명지병원 백세총명치매관리지원센터와 경기도광역치매센터 주관으로, 디지털 시대 치매 케어의 현재와 미래, 그 치료법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코로나19를 거치며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변화가 가속화 된 치매 케어 방식은 물론,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로봇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치매 관리의 최..

건강이야기 2022.09.16

명지병원, 장기기증 생명나눔문화 확산 공로 복지부장관 표창

명지병원, 생명나눔문화 확산 공로 복지부장관 표창 14일, 장기기증 활성화 기여로 안성열 교수도 개인부문 장관 표창 제5회 생명나눔 주간, 병원 중 명지병원이 유일하게 단체 수상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이 장기기증 등 생명나눔 문화 확산 기여 공로로 병원 중 유일하게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와 함께 명지병원 신경외과 안성열 교수도 개인부문 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4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제5회 생명나눔 주간 기념식’을 갖고, 장기기증체계 구축 및 활성화 기여 공로로 5개 유관기관과 35명의 개인에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명지병원은 2004년 장기이식 의료 기관으로 지정된 이래로 신장이식을 비롯하여 간 이식과 심장이식 등을 활발하게 시행하..

건강이야기 2022.09.15

명지병원, 로봇수술기 다빈치 등 포스트코로나 대비 3백억 규모 의료장비 확충

명지병원, 포스트코로나 대비 3백억 규모 의료장비 확충 로봇수술기 다빈치, MRI, Angio, CT, 선형가속기 등 최신 장비 도입 우수의료진과 첨단 의료장비의 시너지 효과로 획기적인 의료질 향상 기대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이 로봇수술기 다빈치XI를 비롯하여 약 3백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의료장비 확충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의료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명지병원은 지난 6일 오후 최신 듀얼 576슬라이스 CT(소마톰 포스, Somatom Force) 가동식을 가진 것을 시발점으로, 올 연말까지 다빈치XI와 MRI(자기공명영상장치), Angio(혈관조영기), CT 등을 추가로 도입하는 것을 비롯, 선형가속기 바이탈 빔 외에도 다양한 의료장비를 교체 또는 추가하기로 하고 이미 계약을 마친 상태이다...

건강이야기 2022.09.06

간 이식의 새로운 지평을 연 명지병원 간센터

명지병원 간 이식 명의 이석구 교수팀, 수준 높은 간 이식술 펼친다 간 이식수술 경험만 2천여 건 넘는 이석구 교수 중심으로 간 이식팀 구성 복강경을 이용한 기증자 간 절제술 등 환자 부담 줄인 고난도 수술 시행 간, 신장, 심장 이식 수술의 메카로 발돋움한 명지병원 지난 24일 명지병원 장기이식센터 간 이식팀(이석구·임마누엘 교수)이 간 기증자에 복강경 간 절제술과 간 이식수술을 성공리에 끝마쳤다. 이번 간 이식수술은 몽골인 형제간 진행된 것으로 동생 아마르타이반씨(27세)가 형 어용볼드씨(33세)에게 복강경 간 절제술을 통해 간의 65%를 기증했다. 형 어용볼드씨는 평소 B형 간염과 간경변증으로 몽골의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왔으나 간 기능이 크게 떨어져 간 이식 외에는 회복할 방법이 없었다. 그러던 중..

건강이야기 2022.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