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병원, ‘환자중심진료 혁신세미나’ 개최
‘대기(Wating)' 주제 - 대기시간 단축 및 활용 위한 방안 제시
관동의대 명지병원(병원장 김세철)은 5월 2일 오후 5시, 신관 4층 세미나실에서 환자중심의 진료 실현을 위한 ‘제1회 혁신세미나’를 개최했다.
‘대기(Wating)’를 주제로 마련된 이번 세미나에는 실제 의료현장에서 근무 중인 의사를 비롯한 의료진과 환자접점부서 직원, 병원 혁신본부 관계자 등이 연자와 토론자로 참여, 환자중심의 대기시간 단축 및 대기시간 활용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김현수 환자공감센터장(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은 ‘기다림(대기시간)의 심리학과 대기 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의료인들이 환자의 시간도 비용의 일부임을 절실히 공감하고 배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태호 케어디자인센터장(내분비내과 교수)은 ‘대기시간 활용과 서비스 디자인’, 이소영 예술치유센터장은 ‘대기시간과 공간의 예술치유적 활용’에 대해 발표하며 환자의 대기시간을 의미 있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진료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노력들이 어우러져 총체적인 환자경험디자인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2부에서는 이장혁 행정부원장, 장은아 외래간호팀장, 김기창 인천사랑병원 환자공감센터장이 자유토론을 통해 환자들의 원내 대기 시간을 새로운 서비스 기회로 전환하는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했다. 토론에서는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한 시스템 도입도 중요하지만 환자가 대기 시간을 예측하고 대기의 이유를 납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의료진들의 커뮤니케이션 노력이 절실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병원문화혁신본부장인 김현수 교수는 “이번 세미나는 단순히 대기시간의 단축을 넘어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환자의 대기 시간을 더 의미 있고 가치 있게 바꿔줄 것인가에 대한 논의”라며 “환자중심의 서비스를 위한 주제는 변할 수 없겠지만 대안에 대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지속적인 혁신을 도모하고 실제 진료현장에 빠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명지병원 병원문화혁신본부는 환자공감병동 만들기, 환자공감극장, 환자경험조사 등 환자중심의 진료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매달 ‘혁신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그 논의 내용을 즉각적으로 도입, 시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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