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에 사는 행복

건강이야기

면역세포와 줄기세포로 치료의 한계를 넘는다 - 명지병원 세포치료센터

안청장 2016. 10. 14. 13:42

 

명지병원 세포치료센터

 

면역세포와 줄기세포로 치료의 한계를 넘는다

항암면역클리닉과 루게릭클리닉, 무릎연골재생클리닉 운영

 


 

우리나라는 줄기세포치료를 포함한 세포치료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2016년 현재 전 세계에서 상용화된 줄기세포 치료제는 6종인데, 그 중 4개 제품이 국내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치료 효과는 뛰어나지만 각종 부작용을 피할 수 없었던 기존 치료법과 달리,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더 효과적인 치료법인 세포치료 등 첨단 재생의학은 이처럼 활발히 연구되고 실제 치료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제제와 치료술 연구 및 임상 적용

환자제일주의라는 미션 구현을 위해 끊임없이 질병 치료에 대한 시야를 넓혀 온 명지병원은 이와 같은 차세대 첨단 의술인 세포치료를 도입, 10 12 명지병원 세포치료센터의 문을 열었습니다.


세포치료센터는 항암면역클리닉과 루게릭병클리닉, 무릎연골재생클리닉을 운영합니다. 면역세포와 줄기세포 등의 제제와 치료술 등에 대한 연구 및 실제 임상 치료 적용하는 임상 분야 역량까지 동시에 갖추고 운영됩니다.


 

이를 위해 면역세포 및 줄기세포 치료제 생산연구 리딩 기업 및 기관들과의 업무협약 등을 통한 병원내 세포치료제 생산시설(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s) 설립 등으로 연구개발과 임상 역량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지난 2년여의 준비과정을 거쳐 '첨단재생의료법' 제정을 앞둔 시점에서 문을 연 명지병원 세포치료센터는 엘엠피바이오, 엘앤케이바이오메드, 코아스템, 녹십자셀 등 국내 세포치료제 선도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안정된 임상과 연구 협력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또한 기존의 표준치료 방법 외에는 마땅한 치료법이 없는 진행된 간암, 전이성 간암 및 루게릭병 등 희귀질환 및 무릎 연골질환 등 다양한 질환을 대상으로 한 임상 치료를 시행중입니다.


명지병원 세포치료센터는 세포치료에 대한 꾸준한 연구 개발로 효과와 안전성을 높임으로써 환자에게 치료의 희망을 주고 부담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또한 진행성 암 환자 및 난치성 희귀질환환자와 보호자가 더 이상 아무것도 해볼 수 없는 상황에서 느낄 수밖에 없는 절망감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전용 치료 VIP 병동

명지병원 세포치료센터는 VIP급의 최고급 병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연친화적이고 따스하며 품위 있는 건축 철학으로 조성된 특별한 병동에서 품격 있는 치료와 힐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세포치료

각종 암이나 루게릭, 치매, 무릎연골 손상 등 난치병 중에는 원래 인체 내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던 세포가 죽거나 제 기능을 못해서 생기는 질병이 많다. 세포치료란 정상 기능을 가진, 살아있는 세포를 배양·증식하여 인체 내에 주입함으로써 치료 및 완화 작용을 기대하는 치료법을 말한다.

인체 내 손상된 조직의 치료나 마땅한 의학적 치료법이 없는 퇴행성 질환의 개선 등을 위해 면역세포 및 줄기세포 등을 이용하는 의술을 세포치료(cell therapy)라고 부르며 이는 재생의학(regenerative medicine)으로 분류된다.

 

면역세포치료 3세대 항암제로 주목받고 있는 치료법으로, 본인의 면역세포를 추출배양해 다시 투여함으로써 면역력을 강화해 암 세포를 사멸시키는 방법이다. 현재 연구 및 임상 적용중인 면역세포는 크게 T세포와 NK세포로 구분되는데, 기존 치료법으로 암세포를 최소화한 뒤 이 세포들을 체내에 투입해 잔여 암의 제거, 재발 및 전이의 최소화를 기대한다. 환자 본인의 면역세포를 이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줄기세포치료는 한 개의 세포가 분화를 통해 손상 받은 신체부위의 세포로 재생되도록 함으로써 질병치료효과를 기대하는 차세대의학을 말한다. 줄기세포에는 골수, 탯줄 등 인체 내 거의 모든 장기에 존재하며 비교적 안전성이 입증돼 다양한 임상 시험에 활용중인 성체줄기세포(adult stem cell), 정자와 난자가 수정된 배아조직에서 얻어지는 배아줄기세포(embryonic stem cell), 성인의 피부나 혈액 등에서 추출해 미분화 상태로 역분화시켜 배아줄기세포 수준의 분화능력을 갖게하는 역분화줄기세포(또는 유도만능줄기세포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등이 있다.

 

세포치료 대상 질환

줄기세포치료

루게릭병, 퇴행성 관절염, 버거씨병, 허혈성 혈관 장애, 다발성 경화증, 뇌경색, 뇌발달 장애

면역세포치료

간암, 뇌종양, 췌장암, 폐암, 유방암, 전이성 간암


 

명지병원 세포치료센터 : www.celltherapycenter.kr

031)810-5600

 #코아스템, #명지병원, #루게릭, #세포치료센터, #줄기세포, #면역세포치료, #재생의료법, #엘엠피바이오, #엘앤케이바이오메드, #녹십자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