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 그곳에서 찾아가는 삶의 행복

연천뉴스

주민 손으로 만드는 마을정원 조성 사업 대상지 모집 - 연천뉴스

안청장 2025. 5. 2. 08:28

https://www.yeoncheo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75

 

주민 손으로 만드는 마을정원 조성 사업 대상지 모집 - 연천뉴스

경기도가 주민들의 손으로 아름다운 마을을 가꿔나갈 ‘2026년 시민주도형 마을정원 조성 사업’ 대상지를 공개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경기도 마을정원 조성 사업’

www.yeoncheonnews.com

 

주민 손으로 만드는 마을정원 조성 사업 대상지 모집

 
경기도, 2026년 18개소 조성 목표, 최대 2억 원 지원

주민 주도 기획부터 관리까지… 공동체 문화 활성화 기대
6월 10일까지 시군 통해 신청 접수

경기도가 주민들의 손으로 아름다운 마을을 가꿔나갈 ‘2026년 시민주도형 마을정원 조성 사업’ 대상지를 공개 모집한다/경기도

 

경기도가 주민들의 손으로 아름다운 마을을 가꿔나갈 ‘2026년 시민주도형 마을정원 조성 사업’ 대상지를 공개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경기도 마을정원 조성 사업’은 마을 주민과 단체가 직접 정원을 기획하고, 조성 및 관리까지 전 과정을 주도하는 경기도의 대표적인 주민 참여형 녹색 사업이다. 2017년부터 시작되어 지난해까지 총 119개소의 마을 정원이 조성됐으며, 올해에도 시군이 주체가 되는 공공형 ‘모두의 정원’을 포함하여 총 18개소가 조성될 예정이다.

2026년에는 시민 주도형 13개소를 포함하여 총 18개소 내외의 마을 정원을 새롭게 조성할 계획이다. 선정된 마을 공동체는 사업 계획 수립 단계부터 정원 조성, 식재, 그리고 유지 관리에 이르기까지 사업의 전 과정을 주민 주도로 추진하게 되며, 개소당 최대 2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경기도 마을정원 조성사업 포스터/경기도

마을 정원 조성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마을 공동체는 오는 5월 30일까지 해당 시군을 통해 사업을 신청하면 된다. 각 시군은 신청된 사업의 적합성을 사전에 검토한 후, 6월 10일까지 경기도에 대상지를 추천할 예정이다. 이후 경기도와 정원 전문가가 서류 심사와 현장 심사를 거쳐 최종 대상지를 선정하며, 최종 결과는 오는 8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경기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각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민들의 생활 속 녹색 공간을 더욱 풍성하게 확충하는 동시에 기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효과까지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주민 주도의 지속 가능한 정원 관리 모델을 확산시켜, 지역 공동체 중심의 아름다운 정원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사업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 정원산업과(031-8008-6047) 및 각 시군 정원 담당 부서로 문의하거나, 경기도청 누리집(www.gg.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정수 경기도 정원산업과장은 “마을정원은 이웃 주민들과 함께 꿈을 꾸고 함께 가꾸는 과정 그 자체가 바로 잃어버린 공동체 회복의 소중한 시작”이라며 “꽃과 아름다운 정원으로 서로 연결된 따뜻한 마을을 경기도민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기도 #마을정원 #시민주도형 #녹색공간 #공동체문화 #정원조성 #주민참여 #기후변화대응 #연천군 #연천뉴스

연천뉴스

https://www.yeoncheonnews.com

 

연천뉴스

경기도, 연천 지역신문, 연천뉴스, 경기북부소식, 축제, 명소, DMZ

www.yeoncheo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