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에 사는 행복

건강이야기

‘스프링피크’ 청년우울증, 봄철 관리가 중요한 이유?

안청장 2024. 3. 20. 09:40

 

 

‘스프링피크’ 청년우울증, 봄철 관리가 중요한 이유?

최근 5년 새 20·30대 우울증 환자 26%→36% 증가

명지병원 장진구 교수 “청년층에 귀 기울이고 지원 연계 시급”

스프링피크, 누구에게나 봄이 따뜻한 건 아니다

우울증 환자 100만 시대, 현대인들에게 우울과 불안은 감기와도 같다고 말한다.

특히 다른 연령대보다 20·30대 청년층 증가폭이 크네요. 전체 우울증 환자 중 20·30대 환자 비율이 2018년 26%에서 2022년 36%로 증가했다.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장진구 교수는 “청년 우울증 증가는 극심한 취업 스트레스와 부의 양극화, 그로인한 상대적 박탈감은 물론, 코로나19로 3년 간 거리두기를 거치며 인간관계나 시간 활용이 어려웠던 사회적 요인들이 반영됐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장교수는 이어 “특히 봄은 1년 중 자살률이 가장 높은 시기인 만큼 보다 적극적인 정신건강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우울증 환자 100만 시대, 현대인들에게 우울과 불안은 감기와도 같다고 말한다. 그만큼 우리 주변에서 이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흔하고, 많다는 의미이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는 2018년 약 75만 명에서 2022년 약100만 명으로 33%로 급증했으며, 같은 기간 불안장애 환자도 약 69만 명에서 약 87만 명으로 26% 늘었다.

 

특히 다른 연령대보다 20·30대 청년층 증가폭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체 우울증 환자 중 20·30대 환자 비율이 2018년 26%에서 2022년 36%로 증가했다.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장진구 교수는 “청년 우울증 증가는 극심한 취업 스트레스와 부의 양극화, 그로인한 상대적 박탈감은 물론, 코로나19로 3년 간 거리두기를 거치며 인간관계나 시간 활용이 어려웠던 사회적 요인들이 반영됐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특히 봄은 1년 중 자살률이 가장 높은 시기인 만큼 보다 적극적인 정신건강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스프링피크, 누구에게나 봄이 따뜻한 건 아니다

봄철 자살률이 증가하는 것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스프링피크(Spring Peak)’라고 부른다. 국가통계포털(KOSIS)에 등록된 자료에도 최근 3년간 자살률이 가장 높았던 시기는 2021년 3월, 2022년 4월, 2023년 5월이었다.

 

일반적으로 해가 빨리 지고 바깥활동이 적은 겨울철이 더 우울하고 자살률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봄철 자살률이 겨울철에 비해 20~30% 더 높다. 정확한 원인은 연구 중이지만 의학계에서는 일조량 증가와 새 학기, 졸업, 인사이동 등 사회적으로 큰 변화, 봄을 만끽하는 사람들에 비해 그렇지 못하다는 상대적 박탈감 등이 이를 가중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약물·심리치료 시행... 임산부도 가능한 Deep TMS치료 각광

우울·불안 등 정신건강 관리는 자신의 상태를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또 어느 질환이나 마찬가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한데, 정신과 치료를 받는다고 하면 주변의 오해나 편견 등을 걱정해 치료를 미루다 시기를 놓쳐 감당하기 힘든 우울상태에 빠질 수 있다.

 

우울증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심리치료, 뇌 국소자극기기를 이용한 치료 등으로 이루어진다. 약물치료는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으로 항우울제나 항불안제를 사용해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등과 같은 뇌 화학 물질 수치를 조절해 우울·불안감을 줄인다.

 

심리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를 진행하는데, 환자의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인식하고 수정하면서 건강한 행동으로 변화를 촉진해 증상을 개선한다.

 

약물치료가 어렵거나 거부감을 보이는 환자를 위해 뇌 국소자극기기를 이용한 치료도 활발한데, 대표 치료법으로 경두개자기자극술(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or, TMS)이 있다. 이 방법은 자기장을 발산하는 헬멧을 착용해 뇌의 신경활동, 특히 전전두엽 피질을 활성화하고 도파민과 세로토닌 등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원리다. 최근에는 더 넓고 깊은 뇌 영역에 직접 도달할 수 있는 Deep TMS장비로 약물치료에 비해 부작용 없이 빠른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임산부나 성별·연령에 관계없이 치료받을 수 있어 각광받고 있다.

 

건강하고 규칙적인 일상으로 단계적 변화 권장

이밖에도 심리교육을 받거나 햇볕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야외활동,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휴식과 수면 등의 생활방식을 유지하면 우울·불안 증상을 줄일 수 있다. 다만 갑작스런 일상의 변화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만큼 단계적으로 느린 변화를 권장한다.

 

장진구 교수는 “우울·불안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마음의 병인만큼 먼저 환자 스스로 벗어나려는 강한 의지가 요구된다”며, “또 주변에서는 환자를 탓하기보다 지지와 지원을 통해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도와야하며, 사회적으로는 청년층의 어려움에 귀 기울이고 이를 지원할 정책이나 지원기관의 연계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스프링피크 #봄 #우울증 #불안 #감기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장진구 #청년우울증 #취업스트레스 #박탈감 #봄철자살률 #Spring_Pe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