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에 사는 행복

삼락이야기

명지병원 이왕준 이사장, ‘메세나인상’ 문화부장관표창 수상

안청장 2021. 11. 18. 09:40

이왕준 이사장, ‘메세나인상문화부장관표창 수상

예술로 치유와 희망의 메시지 전해, 의료인 최초 수상

17일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1 메세나대상 시상식에서 메세나인상을 수상하는 이왕준 이사장 (좌측 박태영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장, 우측 이왕준 명지의료재단 이사장)

 

 

명지의료재단 명지병원 이왕준 이사장이 지난 17일 서울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1 한국메세나대상시상식에서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메세나인상을 수상했다.

 

이왕준 이사장이 문화예술 진흥에 이바지한 개인에게 주어지는 메세나인상을 수상한 것은 환우와 직원, 지역주민들을 향한 치유와 희망의 메시지를 예술로 전한 예술사랑을 높이 평가 받은 결과이다.

 

한국메세나협회는 역대 수상자가 이웅열 코오롱 회장 윤영달 크라운해태제과 회장 박영주 이건산업 회장 김경곤 우진건설 회장 구자훈 LIG문화재단 이사장 김희근 벽산엔지니어링 회장 등 주로 대기업 총수들이 받아오던 이 상을 의료계 인사가 수상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며 의미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한국메세나협회에서 주관하는 메세나대상 시상식은 지난 1999년 창설돼 국내 경제와 문화예술의 균형발전에 크게 공헌한 기업과 기업인을 발굴, 기업과 문화예술의 상호 보완적 지원과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이날 이왕준 이사장이 수여 받은 메세나인상은 기업이 수상하는 타 부문과는 달리 사회 전반에 걸쳐 경제·문화예술진흥에 공헌한 기업인 개인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이다.




이 이사장의 메세나인상 수상은 예술과 의료의 공감과 소통으로 대변할 수 있다.

지난 2011년 종합병원 최초로 명지병원 내에 예술치유센터를 신설하고, 음악과 미술, 연극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한 전인적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이와 함께 병원 로비와 대강당, 그리고 입원실 등 다양한 공간에서 연 200여 회에 달하는 콘서트를 진행하며, 환자는 물론 보호자와 의료진, 그리고 지역주민들에게 클래식과 국악 등 평소 접하기 어려운 수준 높은 문화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일상적인 예술 치유를 실행하고 있다.

환우를 위한 음악회 무대에 깜짝 출연, 환우들에게 바이올린 연주를 선사하는 이왕준 이사장

 

 

특히 코로나19로 좌절과 고통 속에서 보내야 했던 지난해부터 세계적인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 바이올리니스트 원형준 등 수준 높은 수많은 아티스트들을 초청, ‘코로나19 특별 음악회를 열고, 이를 환자나 의료진, 시민들 누구나 접할 수 있도록 유튜브 스트리밍으로 공개하여 국민들에게 감동과 위안을 주었다.

또 코로나 환자들을 돌보는 간호사와 의료진, 자가격리 중인 직원 등을 응원하기 위해 의사와 간호사를 비롯한 전 직원이 고루 참여한 합창 영상 ‘Heal The World’를 제작, 감동의 응원을 보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왕준 이사장은 평소 클래식 음악에 대한 남다른 애정으로 인적 물적 차원에서 여러 음악 단체의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순수예술음악의 저변 확대와 국내 문화예술 진흥에 헌신해왔다. 현재 서울시립교향악단 이사와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운영위원을 맡고 있으며, 예술의전당 후원회원을 비롯해 앙상블 단체인 세종솔로이스츠와 조이오브스트링스 이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최근까지 국립합창단 이사와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후원회장 등을 지냈다. 성정문화재단 태극후원회 부회장으로 국내 클래식음악 부흥을 선도하는 성정문화재단 활동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에는 성정후원문화상 석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독하다는 평을 들을 만큼 클래식 애호가이며 전문가이기도 한 이 이사장은 틈틈이 익혀온 바이올린 연주 실력으로 직접 연말에 병원의 성탄, 송년음악회 때 무대에 깜짝 등장하기도 한다. 암 환우와 가족들을 위해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올림#콘서트에도 직접 출연해 위로의 선율을 전했다.

 

삶의 가치를 높이는 문화예술 사업으로 창의성과 혁신의 원동력을 얻고 있다는 이왕준 이사장은 의료 현장에서 확인된 예술치유의 역할을 토대로 예술과 기업만남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다기업과 예술이 함께 걷는 아름다운 동행이 우리나라 문화융성에 기여하는 하나의 초석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왕준, #메세나인상, #메세나협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명지병원, #명지의료재단, #예술치유센터, #성탄절, #매일경제, #

 

매일경제신문 이왕준 이사장 인터뷰 기사 보러가기

 

 

 

이왕준 명지의료재단 이사장 "예술로 병도 이겨낼 수 있죠"…병원내 꾸준히 `치유 음악회`

클래식 음악향한 남다른 애정에 병원내 예술치유센터 10년 운영 코로나 와중에도 예술활동 지원 합창영상 만들고 무관중 콘서트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과 음악회 열어 유튜브 공개하기도

www.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