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 그곳에서 찾아가는 삶의 행복

연천뉴스

경기북부 철도 혁신, ‘옥정~포천 광역철도’ 첫 삽 - 연천뉴스

안청장 2025. 3. 27. 02:13

https://www.yeoncheo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58

 

경기북부 철도 혁신, ‘옥정~포천 광역철도’ 첫 삽 - 연천뉴스

경기북부의 오랜 숙원이자 새로운 교통 시대를 여는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경기도는 지난 26일 양주시 옥정호수공원에서 관계 기관 및 지

www.yeoncheonnews.com

 

경기북부 철도 혁신, ‘옥정~포천 광역철도’ 첫 삽

 
7호선 연장선, 2030년 준공 목표

경기북부 교통·경제 지형 변화 기대
포천 최초의 철도망 구축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공사’ 기공식/경기도

경기북부의 오랜 숙원이자 새로운 교통 시대를 여는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경기도는 지난 26일 양주시 옥정호수공원에서 관계 기관 및 지역 주민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공사’ 기공식을 가졌다.

수도권 지하철 7호선 연장선인 이번 사업은 양주 고읍지구에서 옥정을 거쳐 포천시 군내면까지 연결되는 총 17.1km의 노선으로, 총 사업비 1조 5,067억 원이 투입된다.

이번 사업은 경기북부 지역의 교통망을 대폭 개선하는 것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통 후 포천시청에서 도봉산역까지 이동시간이 승용차 대비 5분, 버스 대비 24분 단축될 전망이며, 서울 및 수도권 주요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예정이다.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공사’ 기공식/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영상기념사를 통해 “옥정포천선은 경기북부 철도 시대의 시작이며, 북부지역 경제와 주민들의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며 “2030년 완공까지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우리의 오랜 염원이 현실이 된 오늘은 시민들의 지속적인 노력 덕분”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양주와 포천이 경기북부 교통의 중심지로 자리 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착공한 ‘옥정~포천’ 구간은 2030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앞서 진행 중인 ‘도봉산~옥정’ 1단계 사업(공정률 47%)은 2027년 개통 예정이다.

#옥정포천광역철도 #경기북부철도시대 #7호선연장 #포천서울직결 #교통혁신 #균형발전 #옥정 #포천 #연천뉴스 #경기도 #김동연

연천뉴스

https://www.yeoncheonnews.com

연천뉴스

https://www.yeoncheonnews.com

 

연천뉴스

경기도, 연천 지역신문, 연천뉴스, 경기북부소식, 축제, 명소, DMZ

www.yeoncheo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