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 그곳에서 찾아가는 삶의 행복

연천뉴스

'철원군' 콘텐츠 대상에 빛나는 ‘축제강군’ - 연천뉴스

안청장 2025. 3. 20. 07:20

https://www.yeoncheo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99

 

'철원군' 콘텐츠 대상에 빛나는 ‘축제강군’ - 연천뉴스

연천군과 이웃하고 있는 강원도 철원군이 성공적인 축제 개최로 외부 관광객을 불러들이며 축제에 강한 행정도시로 우뚝 서고 있다.철원군에 따르면 철원 화강 다슬기축제

www.yeoncheonnews.com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3년 연속 수상 쾌거

한탄강얼음트레킹 축제에 약 14만 3천명 방문
방문객 89%가 타 지역 관광객, 경제유발효과 100억 원 추산
이현종 철원군수 “지역경제 활성화 견인하는 천만 관광도시로 도약” 목표

대한민국축제 콘텐츠대상 축제관광 생태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철원 화강 다슬기축제/철원군

 

연천군과 이웃하고 있는 강원도 철원군이 성공적인 축제 개최로 외부 관광객을 불러들이며 축제에 강한 행정도시로 우뚝 서고 있다.

 

철원군에 따르면 철원 화강 다슬기축제가 (사)한국축제콘텐츠협회 주관 ‘2025년 대한민국축제 콘텐츠대상 축제관광 생태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철원문화재단이 제13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축제기관 혁신상을 수상했다.

2023년 ‘제11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명예의 전당상을 수상한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 짚라인/철원군

 

이에 앞서 지난 2023년의 ‘제11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가 최고의 영예인 명예의 전당상을 수상하고, 지난해 ‘제12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축제콘텐츠 부문에서 철원 화강 다슬기축제가 대상을 받은바 있다.

 

이 같이 해마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최고의 수상을 이어가는 것에 대해 철원문화재단 신중철 운영본부장은 “지역주민은 물론 타지역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축제마다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축제를 기획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철원 화강 다슬기축제/철원군

 

제13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축제관광 부문 대상을 수상한 화강 다슬기축제는 축제방문객 만족도, 콘텐츠 차별성, 안전관리체계, 지역사회 기여도 등의 종합적 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매해 8월초 4일간, 20여만 명이 방문하는 전국 축제로 발돋움한 이 축제는 화강과 다슬기라는 생태자원을 활용해 다슬기잡기 프로그램외 다양한 물놀이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철원의 대표 여름축제이다. 축제는 대형수영장, 유아풀장, 워터슬라이드 등 다양한 물놀이 시설을 비롯해 다양한 공연과 전시․체험을 즐길 수 있으며, 황금다슬기잡기와 물풍선 대전 등 다양한 체험 콘텐츠가 가득한 생태체험형 축제로 평가 받고 있다.

금년 철원 화강 다슬기축제는 7월 31일부터 8월 3일까지 4일간, 철원 화강일원에서 개최된다.

철원의 겨울 축제인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철원군

 

제11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명예의 전당상을 수상한 철원의 겨울 축제인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는 철원 한탄강의 비경을 배경으로 다양한 체험거리를 제공하는 축제이다.

 

지난 1월 11일부터 19일까지 9일간 펼쳐진 제13회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에는 전국에서 약 14만명이 관광객이 방문했다는 것이 철원군의 발표다.

철원의 겨울 축제인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 - 똥바람 알통구보대회/철원군

 

철원군이 의뢰한 평가용역 결과에 따르면 전체 탐방객 14만 3천 명 중 89%가 다른 시·군·도에서 방문했으며, 72%가 서울·경기도에서 온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이 지역 내 식당, 숙박업소 등을 이용하며 일으킨 총 경제 유발 효과는 100억 원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했다.

 

탐방객들은 총 8.5㎞에 이르는 물 윗길 구간을 걸으며 눈 덮인 한탄강 주상절리와 기암괴석 절경, 얼음빙벽, 대형 눈 조각 등을 감상했고, 똥바람 알통구보대회 등 연계 행사를 함께 즐겼다.

철원의 겨울 축제인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철원군

 

특히 트레킹 코스에 응급상황 구간표시 위치 번호를 설치하고 상황 발생시 소방 등 관계 기관과 협력해 신속한 대응을 펼쳐 행정안전부의 지역축제 합동 안전관리 모범사례에 선정되기도 했다.

 

철원군은 해를 거듭하면서 집라인, 눈썰매장, 얼음 놀이터, 대형 눈 조각 전시 등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확대,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온가족 축제로의 성장도 주목할 만한 성과이다.

철원의 겨울 축제인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 리플렛/철원군

 

아울러 국제행사로 도약하고자 영어 홍보물 발행, 영자 신문 기획 기사 게재, 한국어학당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외국인 참여자 모집 홍보에도 힘쓰고 있다.

 

이현종 철원군수는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 축제에 이어 화강 다슬기축제까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축제로 선정됐다’며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더욱 풍성한 철원만의 특색있는 축제로 지속 육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천만 관광도시로의 철원의 도약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철원군 #이현종군수 #화강다슬기축제 #한탄강얼음트레킹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축제강군 #지역경제활성화 #관광도시 #명품축제 #생태체험 #겨울축제 #연천군 #연천뉴스 #기획취재 #철원문화재단 #신중철

연천뉴스

https://www.yeoncheonnews.com

 

연천뉴스

경기도, 연천 지역신문, 연천뉴스, 경기북부소식, 축제, 명소, DMZ

www.yeoncheo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