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에 사는 행복

건강이야기

제천 명지병원, 심뇌혈관 및 응급의료센터 새병원 개관식

안청장 2023. 11. 3. 16:33

 

제천 명지병원, 심뇌혈관 및 응급의료센터 새병원 개관식

- 신축 통해 지역거점 종합병원으로 도약 -

제천 명지병원(병원장 김용호)이 지난 2일 ‘심뇌혈관센터 및 응급의료센터 새병원 개관식’을 갖고, 명실상부한 제천-단양 등 충북 북부와 영월-태백-정선 등 강원내륙을 포괄하는 지역거점병원의 위상을 확립하게 됐다.

이에 따라 그동안 의료취약 지역으로 손꼽힌 제천-단양지역의 중증응급진료, 특히 심뇌혈관 응급진료가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 이상 타지역으로 응급 중증환자를 보내지 않아도 된다.

 

개관식에는 김창규 제천시장, 김문근 단양군수, 이정임 제천시의회 의장과 명지의료재단 이왕준 이사장 및 병원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하여 새병원의 성공적 개관을 함께 축하했다.

모두 450억 원의 건축과 장비 예산이 투입돼 지어진 신축 건물은 연면적 11,176m²에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이다.

신관의 1층 응급실은 1,388m2(약 420평) 규모로 일반응급구역 12병상, 격리실 4실을 포함한 중증응급구역 10병상, 성인과 분리된 별도의 소아응급실 3병상 그리고 국가음압격리병실 규격에 준하는 음압격리실 2실 등 총 27병상을 갖추어 권역응급의료센터 수준의 응급실을 오픈하였다.

이에 따라 제천 명지병원은 내년부터 지역응급센터 공식 지정을 받을 예정이다. 단양의료원, 영월의료원, 충주의료원 등과의 업무협약으로 중증환자이송의 배후 병원 역할 수행할 계획이다.

신관 2층은 약 661m2(약 200평) 규모로 심장내과 진료실 2실, 신경과 진료실 2실 그리고 심장초음파, 뇌파검사실 등 6실의 검사실을 갖추었다.

 

그리고 심뇌혈관조영 검사와 시술을 할 수 있는 GE사의 최신형 장비(GE Bi-plane Digital Angiography)를 새로 도입하고 기존 보유 장비(GE Sigle-plane Angiography)를 이전 설치하여 2기의 최첨단 장비를 갖춘 심뇌혈관센터를 열었다.

 

심뇌혈관센터는 지난 10월에만 해도 전체 37건의 심장조영시술과 그중 15건의 심장 스텐트시술을 시행하였으며 특히, 응급실을 통한 응급 스텐트시술을 7건(제천 3건, 단양 2건, 영월, 정선 각 1건) 시행하여 응급 심장질환 환자들을 타지역으로 보내지 않고, 골든타임 안에 치료하는 성과를 보였다.

응급실과 심뇌혈관센터를 지원하는 영상의학센터에는 CT와 MRI를 각각 1대씩에서 최신형 CT(256슬라이스)와 MRI(3.0테슬라)를 추가 도입했다.

신관 지하1층의 건강검진센터는 기존 세배정도 더 넓어진(192평) 쾌적한 시설을 기반으로 일반검진부터 성별, 연령, 건강상태 등에 따른 생애주기 검진 및 종합검진, 특수검진까지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40병상의 인공신장실과 5실을 갖춘 내시경센터가 함께 개소했다.

신관3층은 음압격리병실을 갖춘 중환자실 20병상과 4층은 첨단 병실 구조의 병실을 갖췄다. 건물의 좌측 지상 2층부터 5층까지 174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타워도 동시에 오픈했다.

 

김창규 제천 시장은 축사를 통해 “새병원 개관은 제천 지역 의료서비스의 새로운 획을 그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명지병원의 역할이 더욱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왕준 명지의료재단 이사장은 "새 병원은 심뇌혈관 및 응급의료 분야의 선진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시설을 갖춰 중증응급의료 취약지로 지적되어오던 제천·단양 지역의 오랜 숙원을 해결하고, 날로 높아지는 의료 요구에 부응해 지역의 거점의료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명지병원 ‘심뇌혈관 및 응급의료센터 새병원’ 신축을 통해 그동안 중증응급질환과 급성·만성 심뇌혈관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병원이 없어 불편을 겪었던 지역 주민들의 의료공백도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향후 민간-공공 파트너십을 통한지역완결형 통합의료시스템 구축의 새로운 모델이 될 전망이다. 민간 지역거점병원을 중심으로 공공의료 및 필수의료를 네트워크화 하는 근거 모델이 제천명지병원에서 나올것으로 기대된다.

 

#제천명지병원 #명지병원 #명지의료재단 #심뇌혈관센터 #중증응급센터 #신관개관식 #지역거점병원 #공공-민간 파트너십 #공공의료 #필수의료 #김용호 #강기혁 #이왕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