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에 사는 행복

건강이야기

예술치유페스티벌 개막 - 명지병원 힐링콘서트

안청장 2018. 5. 10. 09:58


명지병원, 6회 예술치유페스티벌 개막

59~18, 힐링콘서트와 예술체험, DMZ영화제 출품작 감상 등

9일 개막공연 - 소리꾼 이봉근, 이희문, 해금 명인 강은일 연주

    

​해금 명인 강은일님과 해금플러스의 개막 공연

환우와 의료진, 보호자와 예술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제6회 명지병원 예술치유페스티벌이 59일부터 개막돼 오는 18일까지 병원 곳곳에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센터장 이소영)가 주최하는 의료와 예술의 융복합 예술치유페스티벌 마음의 소리와 만나다는 음악과 미술, 연극과 영화, 미디어 아트 등이 총체적으로 어우러지는 치유와 소통, 그리고 회복의 울림이 있는 축제이다.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의 인사말

페스티벌은 9일 오후 230분 명지병원 1층 상상스테이지에서 제53회 힐링콘서트 마음의 소리를 듣다로 개막됐다.

 

개막식에는 올 해 처음 개최되는 뉴힐미디어아트전 마음의 소리를 상상하다의 참가 작가들이 참석해 주었다. 김창겸 2018 평창동계올림픽 미디어아트 예술감독, 이현정 작가, 홍상현 작가 등.

    

DMZ국제다큐영화제의 집행위원장인 탤런트 겸 영화배우 이광기님의 축사 

또 올 해 두편의 국제다큐 영화 상영을 지원해 주신 DMZ국제다큐영화제의 집행위원장인 탤런트 겸 영화배우 이광기님과 후원회장이신 김교원 변호사를 비롯한 임원진들이 참석해 주었다. 또 고양신문 최유진 본부장도 참석.

   

예술치유페스티벌 총 감독 이소영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장 



개막식에서는 지난 1년간 명지병원에서 미술치료에 참가한 환우들의 미술 작품을 영상으로 만나보고 뉴힐미디어아트전 작품과 DMZ국제 다큐영화를 맛보기로 감상했다.

 

당초 사회와 연주가 예정돼 있던, 방송인 겸 국악인 오정해 교수(명지병원 홍보대사)가 건강상의 이유로 참석하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으나, 빠른 쾌유로 더 좋은 무대에서 하루속히 만나기를 염원하는 마음으로 콘서트가 진행됐다.

    

​소리꾼 이봉근 님

6회 예술치유페스티벌 개막 공연 겸 제53회 힐링콘서트의 막은 소리꾼 이봉근 님이 활짝 열어주었다.

판소리를 전공한 이봉근 님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과 출신으로 판소리, 재즈, 크로스오버에서 종횡무진 활동하고 있는 재주꾼으로, 지난해 KBS 불후의 명공에 출연, 파워풀한 가창력으로 사랑의 굴레를 불러 최종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장구는 박범태, 재즈피아니스트는 앤디킴이 함께했다.

    

​소리꾼 이봉근 님

두 번째 무대는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 나은 해금 스타 강은일 명인의 순서. 강은일 명인은 최근 남북정상회담 환영만찬에서 북측의 옥류금과 남측의 해금합주의 해금을 연주,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스타 중의 스타이다. 콘트라베이스와 피아노, 피리의 퓨전 음악으로 흥겨운 무대를 꾸며주었다.

 

강은일 명인은 오는 28일 명지병원 뉴호라이즌힐링센터에서 개최되는 뉴힐하우스콘서트 전통의 원형을 찾다시즌 1 일곱 번째 연주자로 공연을 갖는다.

    

콘서트 휘날레는 경기민요 공연팀인 이희문 컴퍼니의 무대로 흥겹게 꾸며졌다. 소리꾼 이희문 님은 우리민요를 현대 젊은이들의 감성에도 잘맞게 재구성하여 홍대클럽 뿐만 아니라 미국의 주요방송 출연, 미국 순회 공연등을 하고 있다. 남자 듀엣 놈놈과 여성 숙씨스터즈 드오가 함께 이희문 컴퍼니로 출연 흥겨운 소리가락 한마당을 펼쳤다.

    

​남북정상회담 환영만찬 개막 공연을 맡았던 해금의 강은일 명인

예술과 의술이 연합하는 예술치유페스티벌은 유명 연주자와 전문 예술인, 의료진과 환우들이 함께 참여하여 힐링하는 축제의 장으로, 작품 전시회와 체험마당, 힐링콘서트, 베드사이드콘서트, 그리고 영화상영 등으로 꾸며진다.

 

특히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DMZ국제다큐영화제 출품작 중 뚜르, 내 생애 최고의 49’, ‘핑퐁등 환우 및 보호자들에게 감동과 용기를 줄 수 있는 두 편의 영화가 무대에 올려진다. 또 지난 1년간 환우들이 투병생활에서 느끼며 경험한 것을 직접 만든 그림, 노래, 시 등 20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되며, 국내 유수의 미디어아티스트들이 참여하여 인터랙티브 및 영상 전시를 통한 치유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한다.

    

​이희문 컴퍼니의 이희문과 놈놈

힐링콘서트는 조이오브스트링스, 장재효(타악, 노래), 엘스(성악앙상블), 음악치료사(명지병원) 등 국악과 대중음악, 클래식 장르의 벽을 넘어선 다양한 장르를 포괄하는 축제의 장으로 펼쳐진다.

 

특히 몸이 불편하여 공연장으로 이동할 수 없는 환우들을 위해 병실로 연주자가 직접 찾아가서 공연하는 베드사이드 콘서트는 국내 및 국제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정상급 현악앙상블 조이오브스트링스’(단장 이성주 한국예종 교수)가 맡았다.

 

마음의 소리를 나누는체험마당에서는 해저탐험을 주제로 환우들과 보호자, 지역주민과 직원들이 함께 참여하여 공동으로 그림과 시의 큰 작품을 만들고, 연극과 동작을 체험하며, 즉석에서 악기를 연주하며 즉흥 그룹연주를 만들어보는 예술체험 활동이 펼쳐진다.

    

소리꾼 ​이희문

마음의 소리를 상상하는뉴힐 미디어아트(New Healing Media-Art)전은 제너레이트 영상(이필두 이대교수)과 비디오 설치 아트(김창겸 평창올림픽 예술감독)를 비롯하여 인터랙션, 싱글채널 비디오 등이 페스티벌 기간 내내 병원 VIP 병동 뉴호라이즌힐링센터(B4)에서 전시된다.

   

​이희문 컴퍼니 - 이희문 +놈놈+숙씨스터즈

 

이소영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장은 국내 병원에서는 유일하게 개최되는 예술치유페스티벌은 장르와 출연진의 다양성은 물론, 환우와 보호자, 의료진이 직접 참여하여 꾸미는 종합예술 축제라며 예술과 의술이 함께 교류하며 연합하는 치유페스티벌을 통해 진정한 치유와 회복을 경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명지병원 제6회 예술치유페스티벌 일정표

 

   

일시

프로그램

장소

출 연 진()

5/9~18

미디어아트전

뉴호라이즌

힐링센터(4)

김창겸, 이필두, 이현정, 홍상현 작가의 미디어아트 전시

5/9

14:30

개막식 및 개막공연(53회 힐링콘서트)

상상스테이지(1층 로비)

사회: 오정해

출연: 이봉근, 강은일 해금플러스, 이희문컴퍼니

5/11

14:00

DMZ국제다큐영화제 출품작 상영 1

농천홀(6)

제목: 뚜르 내 생애 최고의 49

감독: 임정하

5/14

14:00

베드사이드콘서트

해마루 외

입원실 다수

연주: 조이오브스트링스

5/14

15:00

54회 힐링콘서트

농천홀(6)

조이오브스트링스

5/15

11:00

체험마당 해저탐험

상상스테이지(1층 로비)

음악, 미술, 동작, 연극 체험 부스

5/16

14:00

DMZ국제다큐영화제 출품작 상영 2

농천홀(6)

제목: 핑퐁

감독: 실뱅 비글라이즌

5/18

15:00

폐막 공연

(55회 힐링콘서트)

상상스테이지(1층 로비)

장재효, 마음의 소리, 엘스

 #명지병원, #예술치유페스티벌, #강은일, #이봉근, #이희문, #해금, #이왕준, #이광기, #이소영, #힐링콘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