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에 사는 행복

건강이야기

일산 사과나무치과병원 국내 최초 복지부 인증 획득

안청장 2014. 8. 11. 22:14

 

 

사과나무치과병원 ‘의료기관인증’ 획득

전국 치과병원 최초로 보건복지부 인증 의료기관 대열 합류

 

경기도 고양시 대화동 소재 일산 사과나무치과병원

환자안전 기준과 의료서비스의 질을 국가에서 마련한 국제적 기준에 따라 평가해 인증하는 정부의 의료기관인증제도가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을 물론, 치과병원까지 확대 실시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8일 의료기관 인증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사과나무치과병원(일산)과 서울대학교치과병원 등 모두 5곳의 치과병원의 의료기관 인증을 부여했다고 밝혔다.

 

 
사과나무치과병원 김혜성 원장​
이번에 치과병원중에서는 국내 처음으로 정부의 인증을 획득한 일산 사과나무치과병원(병원장 김혜성)은 국내 최초의 보건복지부 인증병원이 되었으며, 경기 지역 치과병원 중에서는 유일하게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했다.
 
이에 앞서 일산 사과나무치과병원은 지난 6월 보건복지부 산하 의료기관평가인증원으로부터 환자만족도와 의료서비스 질 향상 활동, 환자 안전 수준 등 200여 항목에 대해 전문 위원들의 서면 심사와 현지 조사를 받았다. 이번 복지부 인증으로 일산 사과나무치과병원은 앞으로 4년간 의료기관인증기관으로서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일산 사과나무치과병원 로비​
지난 2011년 도입된 의료기관인증제는 환자안전 기준과 의료서비스의 질을 국가에서 마련한 국제적 기준에 따라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이다. 의료법에 명시된 인증 기준에 따라 환자진료체계, 성과관리체계, 기본가치체계, 행정관리체계 등의 영역에서 진료전달체계와 감염관리, 시설관리 등의 항목에 대해 의료기관을 평가한다.
 
김혜성 병원장은 "일산 사과나무치과는 지난 1995년 개원 시점부터 환자 중심의 의술 개발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해 왔다""이번 의료기관인증 획득은 그간의 수고에 대한 결실이자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산사과나무치과병원은 전 의료진과 보건, 행정직이 참여하는 임상 교육 및 환자 권리 등에 대한 서비스 교육을 체계적으로 시행해 치과병원 최초로 노동부 인증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